컴퓨터 그래픽스 활용
- CAD
- 디지털 아트
- 과학적 가시화
- 가상현실
- 교육, 훈련
- 영화,애니메이션
- 래스터 그래픽스
픽셀로
레스터는 그림에서 점으로
디스플레이는 레스터 대부분
영상 특성
1280 X 960 => 1
해상도가 높을수록 용량이 큼
정밀도
* 최근 최소 2-4천만 화소
ex) 100만화소
24bit : RGB (각 8비트) -> 24비트 -> 2^24 개 만큼의 색 ,2^24 = 2^4 x 2^10 x 2^10 = 16 x 10^3 x 10^3 = 16 M
1600만가지
인간은 색 구별 : 100만 개
1M x 24bit = 3MByte
20M x 3Byte =60MB
GIF 포맷은 256가지색만 전체 8비트를 준다-> 용량이 작아짐
-> 왜 쓰느냐
lam 에 막 올라간다 윈도우 5M
벡터 그래픽스
: 크기와 방향으로 나타내는 값
수학 방정식 기반 표현
- *Adobe Illustrator, CorelDRAW 등의 그래픽스 에디터로 제작
- 3dsMax, Maya 등의 3차원 그래픽스 패키지에서도 벡터 방식으로 물체를 설계함
- PDF, EPS, WMF 등의 파일 형식
렌더링과 달리 화질이 떨어지지 않음
- 영상을 저장하는데 필요한 메모리 양은 영상의 크기가 아니라 그래픽스 기본요소의 수에 의해 결정됨
- 영상을 확대해도 화질이 떨어지지 않음
- 사진과 같은 영상을 표현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음
- 래스터화 및 렌더링을 통해 래스터 영상을 만들어 디스플레이 함
폰트도 대부분 벡터이다
컴퓨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의 유형
- 특수목적 패키지
- 범용 그래픽스 API
OpenGL
- 그래픽 라이브러리가 좋다.
- 다양한 회사들이 모여서 관리
- GL을 다양한 워크스테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에 독립적인 버전인 OpenGL을 개발
- SGI, DEC, IBM, Apple, Microsoft 등과 함께 OpenGL Architecture Review Board(OpenGL ARB)를 구성하여 OpenGL을 유지·관리
그래서 적용이 느리다 많이 회사들의 이권이 반영되야함
pc버전이 고정
아이폰 os는 소스코드말고 함수가 공개되었있고 안드로이드는 개방
아이폰에서 예전에 썼었다.
저주파 :빨강
고주파 :보라
저주파는 더 적은 것은 적외선
고주파 보다 더 쎈 것은 자외선
왜 RGB이냐 ?
- 많은 색 을 표현할 때 주어진 세 가지로만 표현 가능하니까 빛
오감 중 후각
삼원자극이론(tri-stimulus theory)
- 원추세포 : 사람의 시각세포 중 색을 감지하는 역할을 함
- 파장이 440nm, 545nm, 580nm 근방의 빛에 대한 흡수율이 가장 높은 세 종류가 있음
- 사람이 느끼는 색은 세 종류의 원추세포에 흡수되는 빛의 양 r, g, b에 의해 결정됨
- 두 빛에 대해 감지되는 r, g, b의 양이 서로 같다면 색을 구성하는 주파수 성분이 다르더라도 같은 색으로 인지될 수 있음
CMY ( C청록,M자홍,Y노랑)
- 컬러레이저 나 프린터 잉크등
- 다 섞으면 검정
- 잉크를 안쓰면 흰색
CMY와 RGB는 보색
CMYK 색 모델은 경제적이유 K라는 회색 이 따로 왜냐 CMY가 비싸니까
OPEN GL
** 에일리어싱
- 낮은 해상도로 인한 정보 왜곡되는 것
안티 에일리어싱
- 전필터링 방법 (전처리)
-후 필터링 방법(후처리)
블러링이랑 비슷 (가오시안 필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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