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기본 2차원 변환
2. 동차좌표계와 기본 2차원 변환
3. 기본 3차원 변환
4. 복합 기하변환
5. 기타 기하변환
6. 좌표계 사이의 변환
7. OpenGL의 기하변환 함수
- 점의 2차원 이동변환
행렬로 표현하는 이유는? 컴퓨터가 행렬 빨리 계산하기 때문에
2차원은 점의 이동변환이 물체의 이동 변환
두 배가 되면 종 네 배
0.5 줄어들면 0.25 = 1/4 줄어듬
2차원의 크기 변환은 곱으로 표현
원점으로 이동 후 크기 변환 후 다시 위치 이동 시키면 된다.
2차원 회전변화 - 삼각함수
이렇게 컴퓨터에 계산하면 속도가 느려진다 - 왜?속도 조금만 느려져도 100만 폴리곤 처리 못함따라서 실시간성 보장이 중요한데 (실시간성 보장 : )
100만 폴리곤 처리 (최소 점 200만개)1초당 100만개의 폴리건 처리 (여기서 처리 후 렌더링 등등) 초당 30fps 가 매끄럽 / 100만 폴리건 처리 못해서 15fps 는 끊겨서 보일 수 있음
한 폴리건은 최소 점 세 개를 가짐
다각형은 무한개 삼각형은 무조건 어떤 경우에도 한 평면에 있다( 사각형은 평면이 아닐 수 있다.)
행렬의 곱과 합이 같이 들어가면(중간에 덧셈이 들어가면) 속도가 급격히 느려짐
그래서 그래픽스에서 찾아냄
동차좌표계 ( homogeneous coordinate)
2차원 은 데카르트 좌표계
동차좌표계의 정의 ( x,y,h),h!=0
행렬 덧셈을 다 곱셈으로 만들 수 있음
다 곱을 나타내어 컴퓨터에 계산이 빨라지고 느려질 일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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